본문 바로가기


졸업 후 진로

진로 및 교육과정 인증제

〇 철학논술지도사 과정

현 대사회는 논리와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글쓰기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필요로 한다. 철학과에서는 2008년부터 철학논술교육 인증과정을 제정해 운영하고 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철학논술지도사과정 수료증>을 총장 명의로 발부하고 있다.  언론기관 등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〇 철학상담치료 교육과정 (특성화영역 1)

현 대사회에서는 마음의 고통이나 삶의 문제를 상담하거나 철학적 도움을 줄 전문인력이 더욱 많이 필요하게 된다. 철학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맞추어 국내 최초로 2013년 ‘철학상담사 인증과정’을 제정해 운영하고 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 <철학상담사 자격증>(총장 명의)를 발부하고 있다. 졸업 후 철학상담사와 코칭전문가, 혹은 정신대화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〇 윤리경영관리 교육과정 (특성화영역 2)

현대에는 기업의 이윤추구 못지 않게 사회적 공헌과 윤리경영이 더욱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철학과에서는 2013년 기업체 현장에서 이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윤리경영관리사 인증과정’을 운영하고 <윤리경영관리사 자격증>(총장 명의)을 발급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윤리경영관리사로 기업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철학상담사(총장명의), 윤리경영관리사(총장명의), 철학논술인증(총장명의), 철학지도사(논술교육인증원), 논술지도사(대학평생교육협의회), 도의실천인증서

취업 및 진로 분야

졸업 후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폭넓고 깊이 있는 학문 연구를 통해 학계로 진출하거나, 교육대학원(철학, 윤리)에 진학하여 교사로서 교직에 종사하기도 한다. 또한 학교, 연구소, 복지관 등 상담이 필요한 영역에서 활동하거나(철학상담사), 법조계(로스쿨), 언론계(기자, PD, 작가), 출판계, 문화계(비평가, 평론가), 기업체의 관리·홍보 관련 분야(윤리경영관리사, 광고기획가), 문화예술기획 분야(교육 콘텐츠 제작자) 등에서 종사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창의적이고 인문적 교양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