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Wonkwang University

Facebook
LinkedIn
Skype
Pinterest

김정현교수서평 [꿈의 해석]

[ 글번호 : 1200020270218 ]

전북일보
[세상을 바꾸는 책]김정현 교수 ‘꿈의 해석’
꿈은 자신의 무의식을 이해할 수 있는 열쇠
(0) 입력 : 08.01.10 19:15

우리는 인생의 삼분의 일 정도를 거의 잠을 자며 산다. 우리는 또한 잠을 자며 의도하지 않게 많은 꿈을 꾼다. 우리는 왜 이렇게 매일 꿈을 꾸는 것일까? 꿈이란 우리의 의식이나 낮의 활동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 것일까? 꿈에는 어떤 해석의 규칙이나 적절한 해석의 방법이 있는 것일까? 서양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지금까지 약 2000년간 꿈이란 앞뒤가 맞지 않고 복잡하며 따라서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조리한 것이라고 여기며, 이를 신체의 자극에 대한 반응, 수면 장애 및 내부기관 장애의 결과, 심리적 자극에 대한 주관적 해석, 예언적 계시적 기능, 상징적 활동 등 다양하게 해석해 왔다.

그러나 이렇게 어둠 속에 잠겨있던 인간 정신의 영역에 과학적 빛을 비추어 준 것은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에서였다. 이 책은 정신분석의 길을 열어 놓았을뿐만 아니라 무의식을 이해하는 단서를 제공해 주었다는 점에서 20세기 학문의 최고 금자탑이라 불릴 수 있다. 비록 1900년에 출간된 이후 6년동안 351부만 팔리며 처음에는 그 학문적 성과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그 누구도 그의 학문적 업적에 대해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그는 인간의 심리도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으며, 성에너지와 무의식이 상관관계에 있고, 무의식은 헛말, 농담, 실수, 사고내기, 기억력 장애, 꿈과 같이 일상생활에서도 발현된다고 봄으로써 정신분석이 정신병리의 영역뿐만 아니라 정상인의 일상생활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었다.

프로이트는 이 책에서 무의식의 논리를 발견하며 부조리하고 생소해 보이는 꿈을 학문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꿈의 해석은 무의미해 보이는 꿈을 이해할 수 있는 삶의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에 의하면 꿈이란 검열에 의한 왜곡된 사고 내용의 결과이자 소원 성취의 기능을 한다. 즉 꿈은 한편으로는 우리 안에 숨어있는 무의식적 내용이 의식의 세계에 그대로 표출되지 못하게 검열한 왜곡된 내용의 결과물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과거나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소원 성취 혹은 억압된 유아기적 소원의 충족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유아기적 소원 성취라는 그의 꿈해석은 논란거리가 있을 수 있으나, 꿈의 분석은 분명 무의식적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는 길을 제시해 준다.

프로이트는 이 책에서 자기분석을 함으로써 꿈의 본질을 탐구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 책을 매개로 자신의 꿈을 분석함으로써 어둠 속에 갇혀있던 무의식적 자신을 이해하는 단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인간의 자기 이해의 영역을 확장시키는데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문학, 사회학, 정치학, 종교학, 인류학, 범죄학, 교육학 등 현대의 여러 인접 학문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은 800여 쪽의 방대한 분량과 마지막 장의 난해한 내용으로 인해 초보자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에는 많은 꿈의 분석사례가 나오고 무의식적 정신생활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정신분석의 개념들이 소개되어 있어 자기 이해를 배울 수 있는 현대의 최고 고전으로 여겨지고 있다.

/김정현(원광대 교수)